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재무설계

재테크 성공방법은? 현실적인 재테크 방법!




너도나도 재테크를 한다고 하지만 모두가 재테크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재테크에 실패한 이유가 주가지수가 폭락해서일까? 아니면 단지 운이 나빠서일뿐일까?
재테크에 성공하는 방법을 찾기전에 재테크에 실패하는 요인을 먼저 찾아볼 필요가 있다.

 


성공한 사람을 따라한다고 재테크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구체적인 재무목표 없이 누군가 큰성공을 거뒀다는 소문이 들리면 무조건 따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투자방법이라 하더라도 투자환경, 재무상황들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는 여러 변수들에 의해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다. 김태희가 입은 옷이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것은 아니다.


꿈에서 깨어나라!
주식이 폭락하면 파생상품으로 수천배의 수익을 올렸다는 기사가 어김없이 등장한다. 구입한 토지가 갑자기 개발된다던지, 내가 주식을 보유한 회사에 갑자기 포스트 스티브 잡스가 등장해 아이폰을 능가하는 혁신기술을 내놓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 재테크는 투기가 되어서는 안된다. 투기와 투자의 차이를 확실이 기억하자.





무조건 많다고 좋은게 아니다.
이 펀드가 좋다고 하면 여기 가입하고, 종신보험, ci보험, 실비보험, 변액보험, 필요보다는 권유에 의해 또는 아는사람의 부탁으로 인해 가입하게 되지만 몸에 좋은 음식도 과하면 탈이나듯 재무상황과 재무목적을 고려하지 않은 무차별한 상품가입은 점점 목을 조여오게 될것이다.


짧고 굵게가면 실패가 기다린다.
대표적인 장기투자상품으로 연금상품이 있다. 연금은 은퇴후 삶을 준비하는 상품으로 길게는 40년까지 준비기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연금가입자의 평균 가입기간은 3년 미만으로 힘들게 번 돈으로 보험사의 배만 불려주고 있다. 펀드또한 최소 3년을 투자해야 하지만 평균가입기간이 1년 미만이고 조금이라도 주식이 하락하면 앞뒤없이 환매한다. 장기 투자상품과 단기 투자상품을 확실히 구분해서 투자해야 손해를 막을수 있다. 연금상품한번 잘못해지하면 수백만원을 그냥 날리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




빌게이츠처럼 엄청난 부자가 될 필요는 없다.
우선 앞으로의 인생 계획을 점검해 보자. 인생을 살다보면 주택마련자금, 자녀교육자금, 노후자금, 등 목돈이 들어갈 일이 생기 된다. 재테크를 하는 이유도 이와같은 목돈소요를 준비하기 위해서이다. 자금이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자금이 미리 준비되어 있다면 꼭 빌게이츠처럼 무지막지한 부자가 될 필요는 없다.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규모의 자금을 미리 모아나가는 방식의 재무설계를 통해 인생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두들 부자가 되기 원하지만 대기업 총수들 처럼 절대적으로 많의 양의 돈을 소유할 수는 없다. 따라서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돈을 가질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법의 재무설계가 필요하다.


재무설계가 필요한 상황은?

1. 노후대비/은퇴대책이 전혀 세워져 있지 않을 때
2. 벌어도 벌어도 항상 경제적으로 어렵고 항상 빠듯할 때
3. 사회초년생으로 자금관리 철저한 재무계획이 필요할 때
4. 이제 막 결혼한 신혼부부로서 내집마련과 종자돈을 마련이 필요할 때
5. 여유돈이 있지만 투자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을 때
6. 과도한 부채로 인해 벌어서 이자 갚기도 어려울 때
7. 현재 금융활동은 하지만 수익률이 저조할 때


무료재무설계 상담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