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재무설계

무료재무설계가 가능한 이유와 무료재무설계에 대한 생각








무료재무설계가 과거 영업방식의 하나로 부가서비스적인 측면에서 이뤄 진것에서 이제는 무료재무설계 차제가 하나의 업으로 여겨지고 있다. 예전처럼 무료재무설계를 보험회사 등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통해 보험가입과 연금가입을 강조하는것이 아니라 개인의 현금흐름을 분석해 그에 따른 소비지출계획을 세우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노후준비와 상속까지 포괄하는 실로 엄청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무설계서비스를 어떻게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일까?





무료재무설계가 가능한 이유는 재무설계사의 보수형태를 통해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재무설계사가 종사하는 직종과 고용의 형태에 따라서 보수가 결정되는데 기본적인 보수의 형태는 상담 수수료(fee), 판매수수료(commission), 임금(salary)의 세가지가 있다.





상담수수료(fee)를 받는 재무설계사는 고객과의 상담시간에 따라 보수를 받게된다. 이미 이름을 떨치고 있는 유명한 재무설계회사들이 이러한 형태의 보수를 받는데 회당 15만원이상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자산이 많지 않은 사람들에겐 적합하지않다. 가장 객관적으로 재무상태를 진단받고 재무설계사와 금융사의 이해관계가 얽히지 않은 상태에서 재무설계가 이뤄지는 점은 좋지만.... 결국 고객의 입장에서는 재무설계사에게 상담수수료를 지급하고 금융사에는 판매수수료를 지급하는 이중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판매수수료(commission)를 받는 재무설계사는 고객과의 상담에서는 돈을 받지않는다. 대신 고객이 펀드, 보험 등 어떠한 상품에 가입하게되면 그에따르는 판매수수료를 증권사, 보험사에서 지급받게 된다. 이것이 무료재무설계를 하고있는 재무설계사들의 보수형태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따로 상담비용이 들지않고 판매수수료만 부담하기 때문에 무료로 상담이 이뤄진다. 하지만 무료재무설계에서는 고객이 어떤 상품을 가입하느냐에 따라 재무설계사의 소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믿을수 있는 재무설계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임금(salary)를 받는 재무설계사는 은행의 직원, 증권사의 직원들이다. 월급을 받기 때문에 상품가입이나 수수료에는 큰 관심을 두기보다는 주로 vip나 자산가들의 서비스차원으로 금융사에서 운영하는 pb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나같은... 일반인들이 만나기엔 아직 너무 먼 그곳이다.







무료재무설계의 효용을 생각하기전에 직업으로서의 재무설계사를 생각해보자. 재무설계사는 고객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전문가로서 고객과 신뢰를 바탕으로 관계를 형상하는 개인재무분야의 동반자이다. 고객과 장기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재무설계사의 직업 만족도는 상당히 높다. 재무설계가 활발한 미국의 경우 96%의 재무설계사가 자신의 커리어와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만족한다는 대답을 하였다. 재무설계사라는 직업이 고객의 성공을 낙으로 살아가는 직업이기 때문에 무료,유료를 떠나서 재무설계는 개인의 재무적문제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재무설계가 필요한 상황은?

1. 노후대비/은퇴대책이 전혀 세워져 있지 않을 때
2. 벌어도 벌어도 항상 경제적으로 어렵고 항상 빠듯할 때
3. 사회초년생으로 자금관리 철저한 재무계획이 필요할 때
4. 이제 막 결혼한 신혼부부로서 내집마련과 종자돈을 마련이 필요할 때
5. 여유돈이 있지만 투자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을 때
6. 과도한 부채로 인해 벌어서 이자 갚기도 어려울 때
7. 현재 금융활동은 하지만 수익률이 저조할 때


아래링크는 메리츠종금의 자회사인 리더스리치 재무설계로 상담만족도가 높은 무료재무설계입니다.
상담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