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재무설계

동양종합금융증권cma - 동양종금 w-cma(종류, 금리, 예금자보호, 활용방법)




동양종금(동양종합금융증권) W-CMA 통장은?

동양종금(동양종합금융증권)의 W-CMA통장은 하루만 맡겨도 높은 수준의 이자를 주는 통장으로 은행의 일반예금과 같이 수시입출금이 가능하고,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 할 수도 있는 종합자산관리통장입니다. 증권사 상품이면서도 동양종금 W-CMA통장은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예금보험공사가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 보호하는 예금자 보호상품입니다.

 




W - CMA의 종류와 금리는?

동양종합금융증권의 W-CMA는 자동투자상품 미지정 상품과 투자상품에 따라 MMW형, MMF형, RP형의 4가지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투자상품에 따라 약간의 금리차이가 있지만 크지 않은 편이며 자동투자상품 미지정시에만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고 자동투자상품은 금리가 약간 높은대신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없으니 개인의 성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저도 가장 가까운곳에 있다는 단순한 이유로 동양증권 CMA를 사용하고 있고 금리가 가장 높은 CMA-MMW형을 자동투자상품으로 선택해 두고 있습니다. MMW나 RP, MMF 모두 단기채권과 환매조건부 채권(매입시 미리 팔기로 약정되어 있는 채권)이라 투자위험이 거의 없는 상품이기 때문에 증권사 상품이라는 이유만으로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예상치 못한 지출에 대비하는 CMA통장

생활비가 매달 일정하게 지출된다고 생각해 매월 사용하는 금액을 제외하고 남는 여유 자금을 모두 적금이나, 펀드, 보험 같은 해지시 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장기투자상품에 투자하는 경우를 주위에서 심심찮게 볼수 있습니다. 이때 여유자금을 따로 마련해 두지 않아 예상치 못한 지출이 생겼을때 손해를 감수하고 적금을 해약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경조사비나 휴가비 등 예상치 못한 자금이 필요하게 될 때를 대비해 매월 일정금액의 여유자금을 CMA통장에 모아둘 경우 급전이 필요해 장기투자상품을 해약하는 손해를 피할 수 있고 은행예금에 비해 훨씬 높은 이자수익도 올릴 수 있습니다.




새내기 때부터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새내기 때부터 미리미리 미래를 준비하되 무작정 돈을 아껴 은행에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재무목표를 세우고 그에 맞게 소득을 배분하는 지혜로운 전략이 필요합니다.

지혜로운 내집마련을 위해서는 청약통장을 가입해 청약 1순위 자격을 얻음과 동시에 소득공제 혜택을 활용하거나 국민임대주택에서 시작해 시프트를 거쳐 보금자리주택에 안착하는 방법으로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일하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펀드인 연금저축펀드에 투자해 노후소득보장과 절세 효과를 동시에 볼수 있는 투자 방법등 여러가지 지혜로운 방법으로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인플레이션의 위험과 재무설계를 통한 대비
지금 1000만원이 미래에도 1000만원이여서는 안됩니다. 국가채무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라는 국가채무를 줄이기 위해 인플레이션을 발생시켜 돈의 가치를 떨어뜨립니다. 물가상승률이 1년, 3년, 5년, 10년 복리로 쌓여갈수록 돈의 가치는 떨어지게 되고 우리는 물가상승률 이상의 투자수익률을 올려야만 일생동안 사용해야할 소득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절약만으로 해결될 문제도 아니고 좋은투자상품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소득관리와 최적포트폴리오 두개의 요소가 갖춰져야지만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의 능력만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재무설계를 통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아래는 메리츠종금 계열의 재무설계센터로 무료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아직 재무설계를 받아보지 않은분이라면 꼭 받아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리더스리치[링크] - 직장인, 사회초년생 무료재무설계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