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재무설계

재무설계상담과 국가부채 그리고 돈을 지키는 법






국가부채가 나와 관련있는 이유

국가부채란 말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나라가 지고 있는 빚을 뜻합니다. 2011년 기준 우리나라의 국가부채는 얼마일까요?

공기업의 부채까지 포함했을때 아래의 금액이 현재 우리나라의 부채입니다. 




774조원으로 나와는 관계없는 숫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여러분의 돈과 관련해서는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774조원의 이자만해도 하루 약 63억원으로 이 엄청난 부채를 갚는 방법은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한국은행에서 774조원을 찍어내는 방법입니다. 



돈을 찍어낼수록 중에 도는 돈이 많아질수록 돈의 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20년전 200원이였던 라면이 지금은 900원이 되버린 것처럼 앞으로 20년후에는 만원짜리 봉지라면을 사게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전세금 1억의 증발

간단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20살인 필자가 부모님께서 결혼을 위한 전세자금 1억원을 받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저는 부모님께 받은 1억원으로 춘천에서 33평 아파트에 전세를 얻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혼상대가 없는 저는 10년후 30살이 되어서 결혼을 하게 됩니다.



금융지식이 없는 저는 일반 은행의 보통예금 통장에 돈을 맡겨 두었습니다. 

보통예금 통장의 이자율은 0.1%로 년 10만원의 이자를 받고 15.4%의 세금을 내고나면 8만4600원의 이자를 받게될 것입니다.



지난 20년간 평균물가상승률 4%로 30살 시점의 1억은 현재돈으로 6500만원의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쉽긴 하지만 10년뒤에 저는 1억으로 24평아파트 전세에 들어갈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지난 1년간 전세값 상승률은 13%였습니다. 

다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최악의 경우로 다시 계산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아마 옥탑방에서 사랑만으로 신혼을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조력자가 필요한 이유

종이화폐를 사용하는 이상 돈의 가치는 계속해서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돈의 가치를 떨어뜨려야만 나라가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앙은행에서 돈을 무한대로 찍어낼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는 모든나라의 이야기 입니다. 



최근 미국의 3차 양적완화가 발표되고 난후 원화값이 급등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상황을 피할 수 없는 만큼 자신의 돈을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사람이 금융정책을 이해할 수 없고 일부러 복잡하게 만든 금융시스템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역할을 대신해줄 조력자를 찾아야 합니다. 






재무설계란

재무설계란 여러분의 돈을 지키고 재정적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입니다. 재테크가 단순한 돈을 불리는 전략이라 한다면 재무설계는 전술입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겪어야 하는 생애 이벤트들에 대한 선제적 대응입니다. 재무설계사는 보험, 펀드를 권유하기보다 재정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전문가로써 일생에 걸친 동반자입니다. 



재무설계사는 보험, 증권, 은행 등 무적인 분야 뿐만 아니라 '노후를 어떻게 보내면 좋을까'와 같은 비재무적인 분야까지도 나눌수 있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더스리치(메리츠금융) - 39차 무료재무설계 상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