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재무설계

연금저축펀드 - 소득공제상품 추천








소득공제상품으로 노후준비가 가능한 연금저축펀드는 노후가 걱정되는 직장인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연금저축펀드는 본래 노후에 연금으로 부족한 소득을 확보하기 위한 기능으로 출시되었지만 연금소득확보라는 본연의 기능보다는 절세, 투자 등 다양한 자금운용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득공제상품으로 연금저축보험, 은행의 연금저축신탁 등이 있지만 수익률측면에서 보면 연금저축펀드가 가장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안정성을 이유로 은행,보험 상품이 많이 팔렸지만 시간이 갈수록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의 세계경제 위기와 주식시장 침체로 수익률이 많이 하락 했지만 장긴투자 상품임을 감안하면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10년 이상 연 1200만원 이내로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습니다. 적립기간이 지나면 55세 이후부터 5년이상 연금형태로 수익금을 돌려받을 수 있고 연금지급주기는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펀드의 장점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우선납입하는 기간동안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400만원 한도로 연금저축펀드에 납입한 금액의 10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400만원 소득공제로 연봉 4000만원이상인경우는 66만원, 연봉 3000만원대의 직장인은 41만원을 환급받는 절세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ad. 절세, 직장인 재테크, 노후준비에 관한 더 많은 정보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다른하나의 장점은 수수료를 내지않고 펀드간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주식시장이 불투명하거나 하락이 예상되면 채권형으로 돈을 돌리고, 주식시장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될때는 주식형펀드로 전환하는데에 수수료가 필요없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대표적인 적립식 펀드이기도 합니다. 적립식 펀드는 정기적금처럼 매월 일정금액을 나눠서 투자하는 펀드로 은행의 적금이나, 보험에 비해 위험이 높은 펀드를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적립식으로 매월일정금액을 투자하면 주가가높을때는 높은단가로 적은좌수를 매입하고 주가가 낮아졌을때는 낮은 단가로 많은 주식을 매입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평균매입단가가 낮아져 주식시장의 단기적인 변동의 영향을 받지않고 꾸준히 투자했을때 높은 수익을 올릴수 있는 투자방법입니다.


연금저축펀드는 노후대비를 위한 상품입니다. 따라서 은퇴가 가까워질수록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투자가 필요한데 적립식투자가 아무리 안정적이라고 해도 은퇴시점에서 2008년이나 지금과 같은 경제위기가 온다면 노후생활이 불안해 질수 있기 때문에 은퇴가 가까운 시점에서는 계약이전을 통해 안정적인 고정금리형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가 가능한 연금상품은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등 다양한 종류와 수령방법이 있습니다. 연금상품을 선택할때는 어떤 목적으로 연금을 선택하는지 파악하고 다양한 수령방법과 기능에 따라 가장적절한 연금상품을 선택해야합니다.


예를들어, 본인 또는 배우자를 위한 노후생활비마련, 장기간병자금마련, 절세등에 적합한 방안을 수립해야하고 준비가능한 기안에 따라 주식형으로 공격적으로 운용할지, 안정적인 채권형 위주로 운용할지 등을 판단해 볼수 있습니다. 또한 최저보증이율, 비과세, 중도인출, 납입중지 같은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면밀히 살펴보고 가장적합한 연금을 설계해야합니다.


위와 같은 판단은 재무설계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재무설계사를 통해 과장된 수익률이나 고객의 판단을 흐리게하는 현란한 혜택을 제시하는 것에 속지 않고 안정적인 자산관리로 노후를 대비하거나 중요한 자금수요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심리적 안정감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재무설계를 받지 않고 있다면 무료로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어 추천하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ad.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