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인덱스펀드 - 적립식 인덱스펀드 추천



 
인덱스펀드는 주식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펀드로 주식형 펀드의 일종입니다. 인덱스펀드를 하면 위험하진 않은지 인덱스펀드는 어떤사람에게 좋은지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주식은 절대 하지마라, 주식하면 무조건 망한다, 라는 말을 요즘들어 자주 듣고 있습니다. 많이 배웠다하는 경영대학의 교수님의 사연을 들어보면 증권사에서 난다긴다하는 애널리스트 친구들을 불러모아두고 각자 한종목씩추천 받아 투자했는데 원금손실이 발생했다는게 그 이유였습니다. 많이 배운사람이 믿을만한 정보를 통해 투자를 했는데도 원금손실이 발생했으니 잘 모르는 사람이 듣는다면 주식은 절대 하면 안되는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경영대의 교수님이 적립식으로 투자했다면, 혹은 개별종목이 아닌 시장전체에 투자했다면 주식투자가 적금보다 훨씬 낫다고 말했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소액 개인투자자에게 좋은 인덱스펀드
주식투자라고 생각하면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같은 개별주식에 투자하는것을 먼저 떠올릴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예상치를 보거나 주당순이익 같은 지표를 보고 투자를 하기도하고 혹자는 카더라통신을 전해듣고 주식을 매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예상을 하면 빗나갈 확률이 높아진다는 양자역학(?)의 어떤 분자운동 원리처럼 투자하는 곳마다 손해를 보고 참지못하고 손절하는 일을 반복하는게 대다수 개인투자자들의 습성처럼 되어버렸습니다.




이런 악순환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인덱스 펀드입니다. 가장쉬우면서도 분명한 예로 코스피 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코스피 지수의 기준일은 1983년 1월 4일 입니다. 이날부터 코스피지수 100을 기준으로 시가총액에 따라 코스피 지수가 오르락 내리락 하여 현재 1800선때 지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983년 1월 4일에 인덱스펀드에 투자했다면 1800%의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것이 됩니다. 주식시장이 급등락을 반복하며 출렁여도 결론적으로 시장은 항상 우상향을 향합니다.


장기투자에서 중간에 망하는 기업이 있고 급성장하는 기업도 있지만 인덱스 펀드는 이런 모든 기업들의 결과를 평균적으로 반영하여 시장 평균수익률을 기록하게 됩니다. 꾸준히 시장평균의 수익을 올렸을때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성과는 복리로 증가하기 때문에 시간의 힘에 따라 수익률도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인덱스펀드를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 적립식투자
시장평균 수익을 노리는 인덱스 펀드라 하더라도 주식에 거품이껴 잔뜩 올라있을때 한번에 투자한다면 투자기간에 비해 높은 수익을 올리긴 어렵습니다. 혹여나 8월처럼 주식시장이 폭락하기라도 한다면 원금을 회수하는데 상당기간이 걸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험을 분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덱스펀드에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립식투자란 3개월,1개월, 2주 등 일정간격을 정해놓고 정기적으로 나눠서 투자하는 방법으로 적립식투자를 했을때에는 코스트에버리징 효과라는 것이 발생합니다. 매월 일정한 금액을 투자하기 때문에 주식이 상승하면 높은 가격으로 적은수의 주식을 사고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낮은가격으로 상대적으로 많은 수량을 살 수 있어 평균매입가격이 낮아지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주식에서 이익을 낼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니 평균가격이 낮아지면 그만큼 이익이 커지고 시장의 변동성이 심해도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료재무설계 신청에서 펀드투자설계로 신청하시면 자세한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상담 -
바로가기




계란을 나눠 담는 분산투자의 진정한 의미는?
인덱스펀드가 분산투자를 하는 쉽고 확실한 방법이지만 결국은 주식시장에만 투자하기 때문에 인덱스펀드 투자만으로는 진정한 분산투자라고 할 수 없습니다. 펀드에 투자할까? 직접투자를 할까? els를 할까 고민하기 전에 해야할일이 자산포트폴리오를 갖추는 일입니다. 주식시장내에서 분산투자했을때의 수익률차이는 결국 10% 정도에 불과 하고 나머지 90%의 차이는 기본적인 자산포지션을 어떻게 취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채권에 투자할지,주식에 투자할지, 부동산에 투자할지 결정하는 것에서 투자성과의 90이 결정되는데 저같은 일반사람들은 어느펀드의 수수료가 더 낮은지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자신이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증권사의 전문가는 돈되는 펀드만 팔고, 보험사의 전문가는 돈되는 보험만 팝니다. 인덱스펀드만 예를 들어도 증권사 창구에 가면 인덱스펀드 왠만해선 추천안합니다. 수수료가 작으니까요. 다들 사기꾼같습니다-_-




 
이럴때 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 재무설계가 있습니다. 전문재무설계센터의 재무설계는 영업의 일환으로 사용되는 재무설계와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자산배분부터 세부적인 포트폴리오까지 재무목적에 맞게 설계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개인성향에 맞는, 자금의 용도에 맞는 투자방법이 중요한데 재무설계는 그야말로 맞춤 서비스입니다. 기업의 재무재표를 분석하듯이 개인의 재무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과 목표달성을 도와줍니다.


현재 메리츠종금의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에서 무료재무설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니 인생을 설계하는데 재무적인 부분이 어떻게 준비되야하는지 제대로 한번 배워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