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펀드가입시기를 잡기어려울때 분할매수펀드를 선택하라







펀드가입시기를 잡는것이 하루에도 코스피지수가 50~100포인트씩 출렁거리는 변동성이 큰 요즘같은 급등락장에서는 쉽지않습니다. 펀드가입시기를 선택하기 어려울때,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서 시장상황을 예측하기 어려울 때 현명한 대안이 될수 있는 분할매수펀드를 소개합니다.





주식이 쌀때는 많은 양을 매입하고 비쌀때는 조금씩 매입해 주당평균매입단가를 낮춰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 적립식펀드입니다. 여기에서 한단계더 진화한 형태가 분할매수펀드로 정해진 조건에 따라 주식매수시점을 조정해 펀드 내 주식비중을 조정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처음 펀드를 설정할때 50%이내로 주식을 매입한뒤 매월 주식 투자비율을 늘려나가게 됩니다. 주식의 수익률이 목표수익율을 달성하게 되면 주식비중을 낮춰 이익을 실현하고 다시 매월 주식투자비중을 늘리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시장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위험을 낮추면서도 평균매입단가 하락으로 인한 적립식 효과를 동시에 누릴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펀드입니다. 상승장에서는 적립식펀드나 거치식펀드보다 수익률이 낮을 수 있지만 요즘같이 변동성이 큰 장세에서는 일반 펀드에비해 안전하다는 것이 최근 금융위기후 수익률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연초 이후 자금이 유입되고 있는 신규 펀드를 보면 분할매수펀드와, 압축포트폴리오 펀드, 목표전환형 펀드가 대세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분할매수펀드의 장점이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시장의 새로운 흐름으로 되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분할매수 펀드는 일정기간 동안 투자자를 모집해 해당 자금을 토대로 운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였지만 최근에는 적립식형태로도 나오고 목표를 달성하면 채권으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분할매수펀드의 약점은 상승장에서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낮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험을 최소화하는 만큼 상승장에서는 시장수익률을 따라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분할매수를 통해 하락장에서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어 변동장세에서는 유리하지만, 반대로 강한 상승장에서는 평균매입가 상승으로 코스피 지수의 상승률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변동성이 커지면서 어렵게 모은 투자자금들이 쉽게 위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런상황에서 더욱 중요해 지는것이 자산의 배분입니다. 흔히 말하는 분산투자로 여러자산에 분산해 투자함으로써 전체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일수록 더 높은 위험을 수반하기 때문에 고수익의 투자상품과 보수적이고 안전한 자산을 섞어서 투자함으로써 전체적인 수익률을 관리하고 위험도를 필요에 따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산배분전략은 위험과 수익률을 조절하는 투자를 통해 재무목표를 달성 할 수 있게 해주고 계획없이 투자하는 것보다 투자결정을 내리기 위한 큰 틀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산배분전략은 투자가능한 금액, 기간 투자자의 선호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되며 결혼자금, 내집마련, 교육비 준비등 일생의 중요한 이벤트를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상담을 통해 무료로 자산배분(포트폴리오)을 설계받고 꾸준한 관리를 받을 수 있는곳으로 상담신청하시면 자세한 투자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