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우량저축은행 - 안전한저축은행은?



 

 


우량저축은행, 안전한 저축은행이 높은금리와 예금자보호등의 장점을 갖고 재테크 수단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우량저축은행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이유와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지난해 말부터 전국적으로 많은 저축은행들이 영업정지 되면서 믿고 돈을 맡길곳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은행에다 돈을 맡기자고 금리를 살펴보면 은행에서는 물가상승률도 못이길만큼의 쥐꼬리만한 이자만 붙여주고 있어서 이자를 받아도 손해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은행예금은 은행만 좋은일이다!

월 100만원씩 1년동안 5%이자로 정기적금에 가입하면 총325,000원의 이자가 발생하게 되는데 세금을 제외하면 실제로 받을수 있는 금액은 274,950원입니다. 274,950원으로 다시 이자율을 계산하면 3.503%로 요즘 물가상승률 4%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물가상승률에 못미치는 0.497%는 고스란이 은행의 이익이 됩니다.






저축은행이 정답은 아니다!

우량저축은행의 투자를 생각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면서도 높은수익률을 보장받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앞뒤 가리지 않고 저축은행에 투자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투자기간과 결혼자금, 주택마련자금, 교육자금, 노후자금 등 용도에 따라 알맞는 금융기관과 투자상품을 선택해야 하지만
금융지식이 부족하고 시간이 부족해 투자할 곳을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금의 용도와 투자기간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조금더 높은 금리를 위해서 저축은행에 투자를 할 생각이신 분들은 우선 재무상담을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재무설계를 통해 자금이 필요한 목적을 분명히 하고 목표를 이루는 방향으로 전체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위험은 감소시키고 수익률은 높이는 포트폴리오의 효과로 인해 목표를 이루는 기간은 단축하고 조금더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예금, 적금, 펀드 등 다양한 투자상품에 대한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 무료상담신청 (바로가기)






저축은행의 선별이 중요하다!

저축은행을 선택하고 거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하나둘 영업정지를 당하는 저축은행들을 보면서 불안해 할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우량저축은행을 선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금융감독원등 관련기관의 발표에 따라 우량저축은행을 선별해야 하는데 bis비율, 자기자본비율, 고정이하여신비율, PF대출 규모, 당기순이익, 유동성 비율, 대주주신용도 등 여러가지 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해야 하지만 이에따라 판별된 자세한 데이터가 없는 상황입니다.


저축은행의 구조조정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우량저축은행을 가르는 기준이 8.8클럽으로 대표되었습니다. 8.8은 BIS비율 8%이상 고정이하여신비율 뜻하는 바로 최근들어서는 BIS비율의 기준이 10%로 상향되면서 10.8클럽이 우량저축은행으로 꼽힙니다. 국민, 신한, 우리, 하나, 기업 등 시중은행의 BIS 비율이 11 ~ 15%로 11%를 넘는다면 안심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신문을 통해 알려진 9월 28일 기준 저축은행의 BIS비율 수준입니다.


 







다양한 금융상품들이 계속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투자상품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는게 당연합니다. 이런 부분은 전문가와의 재무설계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사는 전문적 지식, 기술, 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줍니다. 아래는 무료로 재무설계와 상담이 가능한 곳으로 혼자하기 어려웠던 재테크를 전문가의 도움으로 알차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