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외화예금 금리와 외화예금 통장





외화예금은 외화를 원화로 환전하지 않고 은행에 예치하는 것으로 주로 수출업체들이 수출을 하고 받은 달러를 필요할때 꺼내쓰기위해 예치해 두는 용도로 쓰며 외국에 자주 드나드는 개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상품입니다.





외화예금은 원화를 다른나라의 통화로 환전한뒤 은행에 예치하면 되는데 이때금리는 보통 리보금리를 기준으로 결정되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달러, 엔, 파운드, 유로, 스위스프랑 등의 통화로 외화예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당장 외국에 돈을 송금해야하는 기러기 아빠나 해외여행, 유학을 준비중이신 분들 환율때문에 걱정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스 재정위기 등으로 국내외 금융시장이 요동치면서 환율이 급등락 하고 있는데 앞으로 당분간 환율안정을 기대하기 어려운만큼 시중은행에서 판매하는 외화 예금,적금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외화예금은 환율변동의 위험을 헤지하는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최소 1개월 단위의 단기자금에 대한 이자수익도 올릴 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 가족이 체류해 고정적으로 외화를 송금해야하고 단기자금을 보유해야할 경우 유리하며, 송금수수료 면제등 각종 우대서비스도 많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율이 추가로 하락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외화 실수요자들은 달러를 분할 매수하는 외화 적립 예금을 들어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립식 외화예금은 매달 일정액을 그시점의 환율로 매입하기 때문에 환율변동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러기 아빠, 유학, 여행준비등 외화가 필요할 때 환율위험과 자금관리 도움이 필요할때
상담받을 수 있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상담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