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ETF란? 레버리지ETF,인버스ETF




ETF란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상장되어 주식매매와 유사한 방법으로 거래가 되는 펀드입니다. 주식처럼 거래가 되는 펀드인 ETF는 일번펀드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고, 일반 주식에 비해서도 좋은 점이 있습니다. 일반 펀드보다 투자의 효율성,투명성 등에서 우월할 뿐만 아니라일반 주식과는 달리 매도시에 거래세가 붙지 않습니다. 그 덕분에 ETF는 21세기 최고의 금융상품이라 불리며 최근 아시아시장에서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ETF란?

ETF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일반 주식처럼 거래되는 펀드입니다. 각 ETF는 일반종목, 예를들면 삼성전자 : 005930 처럼 종목코드가 부여되어 있어 종목을 사고파는 것과 동일하게 증권사 주식위탁계좌를 통해 펀드를 사고팔 수 있습니다.


ETF는 인덱스 펀드입니다. ETF들은 대부분 KOSPI200과 같은 특정지수나 국제 금가격 같은 특정자산의 가격움직임에 연동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TF는 인덱스 펀드이면서도 주가지술 선물과 같이 차익거래, 자신배분전략, 옵션복제 전략 등에 사용가능한 새로운 투자수단이기도 합니다.






ETF의 특징은?

환금성이 뛰어납니다. 보유한 ETF를 현금화하기 위해 은행이나 증권사 지점 창구를 방문할 필요 없이 HTS를 통하여 즉시 매도가 가능합니다. 일반 주식과 같이 T+2일의 결제주기를 따르기 때문에 환금성이 뛰어납니다.


투자판단이 용이합니다. 대부분ETF는 지수연동형 상품으로 시장 전체 또는 특정산업의 수익률에 따라 움직이므로, TV나 신문에 자주 등장하는 주가지수 등의 움직임만으로 특정 ETF의 수익률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적은비용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일반 주식형펀드의 보수율이 연 2~3%인데 비해 ETF의 보수는 연 1%미만으로 매우 저렴하고, 일반주식에 비해서도 매도시 증권거래세 및 농어촌특별세가 부과되지 않아 아주 적은 비용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주식형 ETF의 경우 한 주만 매수해도 KOSPI200 지수,셀터지수,해외주가지수와 같이 해당지수를 구성하는 구성하는 구성종목 전체를 매수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냅니다. 따라서 적은 투자금액으로 효율적인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ETF의 단점은?

ETF는 인덱스 펀드와 마찬가지로 단기투자보다는 장기투자에 더 적합한 상품이지만 사고 파는 것이 너무 쉽기 때문에 장기투자보다는 단기투자로 끝날 수 있습니다.





ETF와 다른 상품과의 비교

구분

ETF

주식

일반펀드

소액투자

가능

가능

가능

분산투자

가능

불가

가능

투명성

높음

높음

낮음

유동성

높음

높음

낮음

결제주기

T+2

T+2

T+3

레버리지

가능

가능

불가

거래처

전 증권사

전 증권사

판매사

거래비용

위탁수수수료 +총보수(1%이내)

위탁수수료+매도시 거래세 0.3%

판매수수료 + 총보수(연2%내외)





인버스 ETF란?

인버스 ETF는 2009년 9월에 아시아시장 최초로 상장되었습니다. 주식시장의 하락에 대비할 수 있는 헤지수단으로서 기존의 선물,옵션 등의 파생상품과 달리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만기가 없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헤지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KOSPI200 지수 선물 수익률의 -1배를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즉, 주가지수가 하락하면 인버스 ETF는 하락한 것만큼의 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투자자들이 주가 하락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증권사로부터 주식을 빌려서 매도하는 대주매도가 있습니다. 인버스ETF를 매수한 것과 주식을 빌려서 매도한 대주매도를 비교하면 인버스ETF의 수익률은 기초자산의 일별수익률에 대해 -1배가 적용되는 반면 대주매도는 누적수익률에 대해 -1배가 적용되기 때문에 대주매도는 최대이익이 매도대금의 100%로 제한되면서 최대손실은 무제한인 반면, 인버스 ETF는 최대손실가능액이 투자원금으로 제한되고 수익은 100%이상이 가능합니다.






레버리지 ETF란?

주가의 상승이 예측될 경우, 레버리지ETF를 매수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는 일간 수익률의 2배로 연동되는 것을 목표로 운용됩니다. 즉 KOSPI200지수가 10포인트 오른다면 레버리지 인덱스를 매수했을 경우 2배인 20포인트의 수익을 올리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의 장점은 투자원금 100으로 200을 투자한 것과 유사한 효과를 만들 수 있으면서 최대손실액은 100으로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반면 장점이자 단점으로는 일별수익률을 적용하기 때문에 일복리효과로 지수가 한방향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했을때는 200을투자한것 보다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는 경우 기초지수의 누적수익률 보다 손실이 더발생하고 이익은 더 적게 날수 있습니다.






ETF 투자전략

맞춤형 포트폴리오 전략은 상대적으로 공격적인 젊은 투자자의 경우 주식형 ETF의 비중을 높이고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투자자인 경우, 주식형 ETF비중은 낮게, 채권형 ETF의 비중을 높게 가져갑니다.


주식시장의 전망에 따라 다양한 ETF를 활용하여 투자하게되면 위험은 줄이면서도 원하는 투자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2~3개월 내에 주가의 단기상승이 예측될 경우에는 종목을 선택하기 위해 고민할 필요가 없이 레버리지 ETF를 매수할 경우 시장보다 높은 수익이 가능합니다. 



단, 어떤 상품을 투자하겠다고 결정하기 전에는 구체적인 재무계획을 우선적으로 수립해 봐야 합니다. 주택마련자금, 노후자금, 교육자금등 투자의 목적별에 따라, 현재 내 재무상황에 따라 어떤것에 투자해야 할지 투자상품과 목표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분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현재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 무료재무설계를 해주고 있으니 이용해 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ad.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