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원금보장형 ELS란? 원금보장형 ELS 투자 TIP




원금보장형 ELS는 술로 말하자면 칵테일과 같은 상품입니다. 주가와 연동된 수익구조를 다양하게 만들수 있어 자신의 입맛에 맞게 여러가지 요소들을 적절히 조절해서 고르면 괜찮은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원금보장형 ELS는 자신의 입맛이나 취향에 맞는 칵테일을 고르는 것처럼, 자신이 원하는 수익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맞춤형 투자가 가능한 투자상품입니다.




ELS의 정의와 주식 투자와의 차이는?
ELS란 주가연계증권(Equity Linked Securities)의 약자로 주가지수 또는 특정 주식의 움직임에 따라서 사전에 정해진 조건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만기가 있는 증권입니다. 파생상품의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파생결합증권'의 한종류이며, 증권회사만 발행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의 기본전략은 '싸게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식투자는 내가 산 주식이 상승하지 않으면 이익을 낼 수 없고 주식가격이 하락하면 하락한 만큼의 손해를 보게됩니다. 하지만 원금보장형 ELS의 대표상품인 녹아웃(Knock-Out) ELS는 주식이 하락할때 위험을 제거하고 상승할때는 일정구간까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하락할 경우에는 원금을 보장하므로 안정성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ELS고르기의 첫단계는 자신의 투자성향 파악하기
ELS투자를 고려하는데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일은 스스로의 투자성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나의 재무상태, 투자목적, 투자경험이 어떤지 까놓고 따져봐야 합니다. '재무상태는' 객관적으로 돌아봐야 합니다. 여윳돈이 별로 없는 경우라면, 보통 만기가 1 ~ 3년인 ELS에 가진 가진 재산을 몽땅 투자하는 것은 절대 해선 안될 일입니다. '투자목적도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절대손실을 보면 안되는 저축성 자금인지, 아니면 수익률을 보강하기 위해 고수익을 노리는 자금인지 생각해 봐야합니다.




원금보장형? 원금비보장형?
ELS를 투자하려고 하는 투자자라면 개별 ELS 상품구조나 수익률에 먼저 연연하기 보다는 반드시 자신의 위험성향에 근거하여 원금보장형을 선택할지, 원금비보장형을 선택할지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나는 절대 원금손실 위험은 갖고싶지 않다'는 생각을 가졌다면 원금 보장형 ELS를 선택해야 하고, '어느정도 위험은 감수하되 주가와 연계된 수익을 얻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투자자라면 원금비보장형 ELS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자 성향에 맞는 위험정도는 따로 분류하여 저위험, 중위험, 고위험 등으로 구분되고 있으므로 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ELS 투자시 꼭 주의해야 할 점과 피해야 할것은?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번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이 말처럼 ELS투자시에도 내 투자성향에 대해 냉정하게 살펴보고 기본적인 것들에 충실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피해야할 점 몇가지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ELS는 중장기 투자입니다. 당장써야할 급한돈으로 투자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3년만기, 매 6개월 조기상환형 ELS투자자금은 조기상환되지않을 경우 3년까지 ELS에 투입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3년이상 사용할 수 있는 여윳돈을 투자해야 합니다.

인기있는 주식이 항상 좋은 ELS 기초자산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막 단기 급등하여 관심이 쏠린 종목인 경우에는 밑으로 하락할 가능성도 같이 고려해야 합니다. 인기아 있는 주식에 부화뇌동 할 수도 있으니 냉정하게 손실가능성 등을 짚어 보아야 합니다. 산이 높으면 골도 깊습니다.

이해하지 못하는 ELS상품에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ELS 월 발행건수가 1,000건이 넘으니 투자기회는 얼마든지 있고 신상품도 계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아보여도 내가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ELS상품이라면 투자하는 것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맞는 투자상품을 고르기 어려울땐?
앞서도 말했듯이 투자상품을 고를때는 나의 재무상태, 투자목적, 투자기간에 알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언제 쓸지 모르는 비상자금이라면 CMA에, 내집마련을 위해서는 주택저축종합청약통장에, 노후자금준비한다면 연금저축에 나눠서 투자할 수 있고 이를 포트폴리오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개인이 자신의 상황에 딱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일은 쉽지않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게 되는데 은행, 증권, 보험 등 모든 금융기관의 상품을 꿰고 있는 전문가만이 최상의 투자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사는 투자, 은퇴, 부동산, 보험, 세금, 상속 등 개인의 재무문제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도움을 줄수 있는 전문가 입니다. 저 또한 AFPK 국가공인 재무설계사로 재무설계를 알리기 위해서 노력중이며, 우리나라에는 아직까지 재무설계가 보편화 되지 않았지만 미국, 일본등 선진국에서는 재무설계가 대중화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재무설계의 중요성이 알려지고 있는 단계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몇안되는 재무설계법인중 하나인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에서 무료 재무설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투자수단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뚜렸한 목표없이 막연히 재테크를 하고계신분이라면 꼭 재무설계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재무설계 전후에 분명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ad. 리더스리치 - 무료재무설계 상담신청(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