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금펀드 지금 투자해도될까? 금펀드 투자전 꼭 알아야 할것!



 

 

위기시에 안전자산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산들은 뭐니뭐니해도 실물자산입니다.  그중에서도 안전한 투자로 금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어제오늘일이 아니고 금은 투자자를 망하게 하지도 않고 투자액이 반토막난다던가 완전히 날아가 버릴 위험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지금 금 관련 상품에 투자하자니 걱정이 들수 밖에 없습니다. 금값이 이미 고점을 찍었다는 얘기도 들리고, 앞으로 계속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접하기도하니.. 금관련 상품에 들어가야 하는 건지 고민해봐야겠죠...






'금테크' 지금늦지 않았나.. 늦지 않았다면 어떤 상품에 투자해야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국제적으로 금은 달러화로 거래됩니다. 따라서 금의 가격은 환율과 가격 두개의 움직임에 따라 결정됩니다. 금은 예나 지금이나 안전자산 입니다. 또하나의 안전자산으로 통하는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면 금은 오르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금융위기 이후에는 달라와 금값의 관계가 무너지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금융시장이 흔들리면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달러와 금값 모두 상승하는 경우가 보이는 것입니다.







지난달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이 강등되는 사태가 벌어졌을때도 달러화와 금값이 동시에 상승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물론 달러화가 기축통화의 지위를 잃어가면서 이런현상이 언제까지 지속되지는 않겠지만 그속도는 서서히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환율과 가격이라는 두개의 변수로 수익률이 결정되는 금 투자는 앞으로 상당기간 괜찮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닌다. 달러화 자산이다보니 환율에서 이익을 얻고 가격에서 또한번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가지 전통적으로 금은 호황기에 인플레이션을 헤지할 수 있는 실물자산으로 인식되 왔는데 최근에는 불황기에도 금을 찾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경기가 침체되고 주식이 반토막날때 믿을수 있는 자산은 금밖에 없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도 중국, 인도 등 신흥국의 금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반면 공급은 대량채광이 어렵고 기존광산의 노후화와 신규광산의 개발이 더뎌지면서 높은가격에도 금 생산이 크게 증가하기 어려워 금값 상승을 부추길 것으로 보입니다.





금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골드바를 직접 사거나 금펀드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실물로 골드바를 사는 경우는 자녀에게 상속을하거나 국가가 파산하는 최악의 경우 사용하는게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금통장을 만들어 금을 조금씩 매입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신한은행의 골드리슈가 있습니다.





금펀드에는 지수에 투자하는 펀드와 금광업 등을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가 있습니다. 금지수에 투자하는 펀드는 금값의 흐름과 직접적으로 연동되기 때문에 금값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 됩니다. 반면 금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는 금값이 오르면 관련기업의 가주가가올라 수익이 나게 됩니다.






금하나만을 투자대상으로 하기 보다는 여러투자대상 가운데 하나로 삼기를 권하며 금과 대형 광산회사 위주의 금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 펀드에 가입해도 될까라는 의문을 많이 갖는데 사실 펀드는 타이밍 보다는 자산분배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쪽이 좋습니다. 주식이 하락하는것과 상승하는것에 관계없이 꾸준히 적립식으로 분할매수 한다면 펀드투자는 성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