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적립식펀드 가입시 꼭알아야할 투자원칙




적립식 펀드 투자프로세스
1. 재무상황파악
2. 투자기간, 투자목표 설정
3. 투자전략 수립
4. 투자상품 선택



적립식펀드는 장기투자와 재테크 수단으로 유용한 금융상품이다. 하지만 무리한 펀드투자나 자신에게 맞지 않는 투자로 인해 손해를 보고 나와야하는 경우를 쉽게 볼수 있는데 펀드의 문제라기보다 준비없이 무작정 카더라통신만 믿고 투자에 달려든 개인책임이 더 큰것 같다. 실패한 투자를 하지 피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데 투자 가능한 금액을 파악하기위해서는 재무상황을 분석하는 것이 선행되야한다.


1.자산과 부채 파악 (자산 - 부채 = 순자산)
2. 현금흐름 파악 (총수입 - 총지출 = 투자가능금액)


거치식으로 투자할때는 순자산의 범위내에서 투자하여야 하고 적립식으로 투자시에는 투자가능금액 내에서 투자하여야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부채로 펀드에 투자할 생각이라면 한강에 뛰어들 각오를 하고 투자하는 편이 옳다. 매월상환해야하는 부채는 월불입액을 총지출에 포함해 현금흐름을 계산해야 한다. 투자금액 가능한 금액을 결정하였다면 투자기간과 투자 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투자기간과 투자목표는 결혼자금, 내집마련자금, 은퇴자금 등 라이프사이클에 따라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





보통사람들이 관심갖는 투자목표이다


여기서 한가지 알아둬야 할 것이 농텀노리스크(long term no risk)의 원칙이다. 투자기간이 길어질수록 위험이 줄어든다는 뜻으로 은퇴자금같이 장기간을 준비해야할 자금은 목표수익률을 높게 잡고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결혼자금같이 단기간내에 활용해야하는 자금은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예를들자면 교육자금은 성장형펀드로, 주택마련자금은 가치형펀드, 노후자금은 중소형주펀드 등으로 기간에 따라서 알맞는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다.



 
투자목표와 기간을 수립했다면 그다음 단계는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적극적으로 투자할 것이냐, 소극적인 투자를 할것이냐를 정해야 하는데 적극적 투자는 시장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투자를 하겠다는 투자방법으로 신이 아닌이상 시장을 이기기 어렵다. 소극적 투자전략은 초과수익을 노리기 보다는 시장평균 수준의 투자수익을 얻으면서 투자위험 감소를 목표로 하는 투자관리 방법이다.



'투자의 신' 워렌버핏께서 인덱스 펀드를 추천했다



소극적투자전략에 속하는것이 워렌버핏이 추천하는 인덱스펀드투자와 정액분할투자법이라 불리는 적립식펀드 투자가 있다. 인덱스펀드는 정말 시장의 수익률을 그대로 복제하는 투자방법이다. 코스피200 인덱스에 투자한다면 코스피200 지수가 곧 투자성과가 된다. 단기간으로 봤을때 벤치마크(시장수익률)를 초월하는 성과를 내는 펀드는 있지만 장기간투자했을때 벤치마크를 뛰어넘는 일은 정말 어려운일이다. 워렌버핏이 투자의 귀재라고 불리는 이유가 꾸준히 벤치마크를 초과하는 수익률을 올렸기 때문이란걸 고려하면 워렌버핏이 인덱스 펀드를 추천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주식가격이 요동쳐도 평균매입단가가 낮아지는 덕에 이익이 발생한다.

 




적립식펀드로 대표되는 정액분할투자법대해 워렌버핏의 스승인 벤자민 그레미엄교수가 말하길 '정액분할 투자법은 큰돈이 없는 투자자가 부자가 될 수 있는 유일무이한 방법'이라고 했다. 정액분할 투자법은 주가가 오르든 내리든 일정한금액을 정기적으로 장기간 주식에 계속 투자하는 방법으로 평균매입단가를 낮추는 효과 때문에 위험은 낮추고 수익은 높일 수 있다. 1개월 단위로 적립식펀드에 투자하는게 일반적이지만 1주, 2주로 기간을 짧게할수록 위험이 분산되는 효과가 더 커진다.



인덱스펀드도 좋고 적립식펀드도 좋다. 따라서 인덱스펀드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면 더좋다~



                           

 


 

위에 펀드들은 모두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인덱스펀드인데 펀드별로 수익률이 다르다. 그 이유는 모든 인덱스펀드가 코스피200을 똑같이 복제해오는것이 아니라 펀드매니져의 재량으로 초과수익을 노리기 때문이다. 이를 인핸즈드 인덱스펀드라 하며 주식의 상승시에 추가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하락시에는 인덱스펀드보다 하락폭이 클 수 있다.



인덱스펀드를 가입할때는 펀드수수료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펀드에 부과되는 수수료는 판매수수료와 판매보수가 있는데 판매보수는 지속적으로 부담해야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장기투자시에는 판매보수가 낮은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


 구분  판매수수료   판매보수 
 부담근거  펀드 판매행위의 대가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대가 
 부담주체  투자자  펀드
 계산방식  특정시점의 양(stock) * %(율)  특정기간의 평잔 * %(율) 
 기준가격  영향을 미치지 않음  영향을 미침 
 총부담금액  사전적으로 확정  사전적으로 불확정 
 장점  장기투자를 유도하는 효과
 다양한 유형의 상품도입
 체감수수료가 낮음 
 단기투자시 저비용
 단점  투자자의 거부감  장기투자시 부담 


적립식펀드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주식이 하락했을때 버틸수있는 참을성이라 생각한다. 주가가 장기적으로 우상향곡선을 그릴것이란건 누구나 예측할 수 있다. 문제는 얼마나 오랜기간을 꾸준히 투자하느냐인것 같다.

리치플랜에셋 - 바로가기
상담신청하시면 펀드투자에 대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