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elw란]elw란 무엇이고 elw의 장단점은?




올해들어서만 elw가 두번째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스캘퍼들과 증권사의 부당한 거래로 인해 한번 문제가 되었고 이번에는 주식이 폭락하면서 주가가 하락하면 돈을 벌수 있는 elw의 프리미엄이 수백배까지도 뛰었습니다. elw(주식워런트증권)라는 이름은 많이 들어봤지만 어떤상품인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기에 elw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ELW란?


ELW는 Equity Linked Warrant의 약자로 주식과 연계된 증권을 말합니다. elw는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시점에 미리정한 가격으로 판매하거나 살수 있는 권리를 말갖는 증권입니다. 풋옵션, 콜옵션과 유사한 개념으로 풋워런티를 갖고 있으면 미래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기초자산을 판매할 수 있고 콜워런트를 갖고 있으면 미리정한 가격으로 기초자산을 살 수 있습니다.


미래의 가격변화의 방향을 예측해 주가가 상승할 것을 예상하면 콜워런트를, 하락할 것을 예상한다면 풋 워런트를 사면됩니다.  




※ 현재 10000원인 A주식을 3개월후 10000원에 살 수 있는 콜 워런트를 1000원에 샀다면 

- 3개월후 A주식이 13000원이 되었다면 : 13000(주식가격) - 10000(주식매수가격) - 1000(콜워런트가격) = 2000 수익
위와같은경우 A주식의 콜워런트에 투자한 투자자의 수익은 2000원이됩니다. 하지만 투자자가 투자한 금액은 1000원이기 때문에 수익률은 200%가 됩니다.

- 3개월후 A주식이 5000원이 되었다면 : - 1000원 (콜워런트가격)
주식가격이 떨어지면 콜워런트 권리를 포기할 수 있습니다. 콜워런트권리를 포기하므로써 생기는 손실은 콜워런트의 가격으로 제한됩니다.

즉 콜워런트를 구입한다면 주식이 상승했을때 이익은 무한대로 얻을수 있지만 하락시에 손실은 콜워런트의 가격으로 제한되게 됩니다. 풋워런트는 반대로 주식이 상승했을때는 제한된범위의 손실이 발생하고 주식이 하락할때는 이익이 무한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LW의 장점은?


★ 같은금액으로 주식에 투자했을때 보다 더 큰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예를들면 620만원으로 삼성전자 주식 10주를 샀을때 주가가 10%오르면 투자수익률은 10%가 됩니다. 하지만 이돈으로 삼성전자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고 가격이 1420인 콜워런트에 투자한다면 60.5%의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지렛대 같은 elw의 레버리지 효과로 투자금대비 수익률이 높다.]



★ 원금보장차원으로 ELW를 활용가능
원금보장 차원에서도 ELW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기예금의 이자에 해당하는 금액을 ELW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1억원의 투자금이 있는 투자자가 예금이율을 4%로 가정하고 이자만큼인 755만원을 ELW에 투자하고 나머지 금액은 예금에 넣어두는 방법으로 주가에 따라 755만원까지의 손실 위험은 있지만 예금으로 투자한 원금은 보장되면서 초과이익도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캘퍼들이 활개를 친 덕에 8월부터 기본예탁금 제도가 생기게 됬습니다. 이전까지는 ELW에 기본예탁금이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소액으로도 투자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8월 부터는 1500만원의 기본예탁금이 필요해 진입장벽이 높아졌고 ELW를 로또처럼생각하고 소액으로 투자하는 개미투자자들은 ELW에 진입하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ELW투자의 위험성과 분산투자전략으로 활용


ELW는 도방성이 짙은 상품으로 현물을 보유한상태에서 현물과 반대의 포지션으로 ELW를 매수 하는것이 아니라면 시장을 예측해 방향성에 베팅하는 도박으로 시장을 예측할수 있는 초인적인 능력이 없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주식이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다면 수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ELW에서 수익이 나려면 콜워런트든 풋워런트든 프리미엄이상의 가격변동이 있어야 수익을 올릴 수 있는데 1000원짜리 풋워런트를 구입했다고할때 주식이 900원만 하락했다면 1000원의 손실을 입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클 경우에만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이라는것 자체가 높은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만큼 위험성도 큰 투자상품입니다. 위험을 헤지하기 위한 거래로 사용될 경우 아주 유용한 위험관리수단, 투자수단이 될 수 있지만 투기성으로 거래한다면 순식간에 인생종소리를 들을수 있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것과같이 원금보장차원의 ELW로 투자하거나 현물과 반대방향으로 투자해 위험을 관리하는 분산투자전략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투자상품을 선택하는 올바른 방법은?


최근 금융 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삶이 다양한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음을 깨닫게 해주고 있고 투자 방식으로는 더 이상 자산을 늘려가거나 행복한 노후를 준비할 수 없고 또한 개인의 자산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수 많은 자산관리 기업들이 오로지 금융상품 판매에만 목적을 두고 있는 지금 최적의 투자방안을 제시받는 방법으로 재무설계를 통한 포트폴리오 구성이 있습니다.


재무설계는 면담을 통해 목표와 위험성향, 현재 재무상황을 철저히 분석하고 그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실행한 후에는 정기적으로 모니터링을 실행하여 투자성과를 분석하고 시장상황의 변화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수정하게 됩니다. 랩어카운트나, 펀드, 개별주식 등 특정 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상품을 이용하여 삶의목표을 이루는데 주안점을 두고있어 미래를 설계하는데 큰도움이 됩니다.


현재 메리츠 종금의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 27차 무료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무료재무설계라고 해서 대충하는것이 아니라 리츠파트너스의 전문가들에게 직접재무설계를 받으므로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