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재무설계

[헤지펀드란] 경기가 안좋아도 절대수익을 올리는 헤지펀드




헤지펀드는 외환시장이나 증권, 선물, 옵션등에 투자해 단기이익을 올리는 투자자금을 뜻합니다. 헤지펀드는 주로 투자자들로 부터 운용수수료를 받으며 수익의 성과급또한 받습니다. 헤지펀드는 개인투자자들이 펀드를 만들어 전세계적으로 이익이 발생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투자하는 투자신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원레 '헤지'는 위험을 방어한다는 뜻이지만 투자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헤지펀드는 큰위험도 감수하는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헤지펀드는 돈되는 일이라면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캐리트레이드, 원자재 선물, 해외부동산등 가리지않고 먹어치우는 잡식성이죠.

 





최대규모의 헤지펀드는 jp모건자산운용에서 가장많은 자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헤지펀드 상위 10개의 업체중 8개업체가 미국기업이며 세계적으로는 1000여개 이상의 헤지펀드가 활동 하고 있습니다. 중국,인도 등 신흥시장의 부상과 , 국제유가의 불안정, 원자재 가격의 불안정등으로 이에 대한 펀드상품이 급증하며 헤지펀드가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 헤지펀드
100명 미만의 투자가들로부터 개별적으로 자금을 모아 파트너십을 결성한 후에 카브리해의 버뮤다 제도와 같은 조세피난처에 위장거점을 설치하고 자금을 운용하는 투자신탁, 헤지펀드는 파생금융상품을 교묘히 조합해 도박성이 큰 신종상품을 개발, 국제금융시장을 교란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어 관심을 끌고 있는데, 특히 전세계 헤지펀드가운데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조지 소로스의 퀸텀이 유명하다



헤지펀드의 대표적인 투자방법으로는 선물과 현물의 가격차를 이용한 차익거래가 있습니다. 절대수익을 추구한다는 헤지펀드를 잘 설명할 수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기회만 존재한다면 무위험수익을 올리고 실제로도 기준수익률대비 초과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헤지펀드는 소수의 거액자산가들을 상대로 판매되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사실 신문에서 아무리 떠들어도 별로 신경쓸필요가 없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본개념정도는 가지고 있는게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