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재무설계

[cma통장이란?]cma통장 추천이유와 cma통장 활용시 주의점은?





재테크를 시작한다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상품이 cma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 0.1%로의 예금금리를 예금자에게 지급하면서 4~5%때의 금리로 예금을 종잣돈 삼아 대출을 내준다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은행의 수시입출금 예금은 더이상 이용하기가 싫어집니다. 그렇다고 6개월 1년씩 돈을 넣어두기엔 유동성이 부족하고.... 이때 대안으로 찾을 수 있는 증권사의 수시입출금식 상품이 cma통장입니다.



cma통장이란?


cma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수시입출금이 가능하고 하루만 예치하여도 3%이상의 정기예금에 수십배에 달하는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cma를 정의하자면 예탁금을 채권에 투자하여 그에대한 수익금을 돌려주는 실적배당형 상품입니다. 우리말로는 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하며 증권사를 통해서 가입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ma통장이라고 무조건 똑같은 상품은 아닙니다. cma통장도 종류별로 특징이 있고 장단점이 있으니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수익률은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동양종금기준입니다.)


★ 자동투자상품
최근에 새롭게 등장한 상품입니다. 운용할 투자대상을 따로 정하지 않는 상품으로 2.9%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자동투자상품의 장점은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 CMA - MMW형
제가 가입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금리가 3.15%로 CMA통장중 가장높은 수익률을 자랑합니다. 실적배당상품이지만 AAA등급의 안전한 채권에만 투자함으로 안정성이 높습니다.


★ CMA - MMF
MMF형 CMA는 금리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실적에 따라 수익금이 지급되는 형태이지만 과거 몇년간 MMF의 수익률이 저조했기 때문에 비인기 상품이기도 합니다.


★ CMA - RP
RP는 환매조건부 채권을 말합니다. 채권을 매수하면 일정기간뒤에 이자를 더하여 채권을 다시 환매하기로 약정되 있는 채권으입니다. 환매가 약정되 있다는 즉 금리가 정해져있는 상품이란 것을 뜻합니다. 3%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CMA통장의 장점은?


과거에는 CMA통장을 사용할때 불편한점이 많이 있었지만 요즘은 많은 부분이 개선되어 입금을 제외한 대부분의 서비스가 은행과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저는 CMA통장에 현금을들고가서 입금할 일은 없었기 때문에 일단 CMA통장을 개설할 때를 제외하고는 증권사에 방문할 일은 없었습니다.


★ 예금자 보호
자동투자상품을 이용하면 증권사 1개당 예금자보호가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5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예금자보호제도란 예금 등 채권의 지급정지후 파산하는경우, 원금과 이자를 합해 5000만원까지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 ATM기 이용시 수수료 면제
제가 사용하는 동양증권의 경우 신한, 농협, 우리, 국민 중 1곳에 대한 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 있으며 롯데 ATM기와 동양증권 ATM기에서 또한 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롯데ATM은 세븐일레븐 롯데마트, 롯데슈퍼에 설치되어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은행이체 수수료 무료
온라인 은행이체시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고 신용카드 대금, 공과금등을 자동이체 계좌로 설정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이용가능한 신용/체크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의 혜택을 체크카드를 이용해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다양한 혜택을 이용하면서도 연회비를 낼 필요가 없어서 좋습니다.


★ 다양한 금융상품투자
펀드, 채권, RP등 다양한 상품을 CMA통장으로 매수 할 수 있습니다. HTS이용이 가능한 증권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지점 방문 필요없이 인터넷에서 주식계좌 계설이 가능합니다. CMA통장으로 펀드도 인터넷으로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어 펀드나 주식에 관심있는 분들께 좋습니다.







CMA통장의 단점은?


CMA통장의 단점은 크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 주거래 은행의 부재
신용등급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신용평가 기관에서 제공하는 신용등급외에도 금융기관 자체에서 평가하는 자체신용등급이 있습니다. 자체등급은 주거래은행과의 지속적인 거래로 쌓아나가게 되는데 CMA통장을 월급통장으로 이용한다면 주거래은행과의 실적이 부족해 대출시에 금리우대를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예금자보호의 불확실성
사실 이건 어떤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크게 단점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만... 단점이 하나밖에 없는건 너무허전한거같아 하나 추가했습니다;;




CMA통장 알차게 활용하는 방법은?


CMA통장이 보통예금에 비해 높은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맞지만 CMA통장 하나로 제테크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여유자금의 잠시 휴식처로 이용
CMA은 6개월이하의 비상예비자금을 관리하는데는 효과적이지만 6개월이 넘어갈때는 6개월단위, 1년단위의 정기예금이나 단기금융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상예비자금관리에는 CMA가 제격
비상예금자금이란 해고나 이직 혹은 건강상의 문제로 현금유입이 끊길때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을 말합니다. 비상예비자금을 마련해 놓지 않고 수입이 끊긴다면 이전의 저축이나 보험등의 납입이 어려울 수 있고 대출을 받아야하는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기에 경제활동을 시작하는 사회초년기에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자금입니다. 적절한 비상예비자금은 3개월 ~ 6개월치의 생활비입니다. 지출에는 고정지출과 변동 지출을 모두 포함하여야 합니다. 소득이 일정하고 안정된 직장인이라면 3개월, 넉넉히 6개월분의 자금을.. 사업자라면 6개월치의 자금을 준비해둬야 혹시모를 상황에도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 관련 팁!!

올해 물가상승률이 4%를 넘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은행의 정기예금에 아무리 돈을 넣어도 돈의 가치는 전혀 늘어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조금더 윤택한 삶을 누리고 싶다면 물가상승률을 초과하는 수익률을 반드시 달성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 보다 지혜롭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재테크 방법이 필요합니다. 

아래링크한 사이트에서는 수입, 지출, 자산현황에 맞는 체계적인 재무설계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상담과정에서 일체의 비용청구가 없으며 질높은 상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재테크의 기본개념을 바로잡기 위해서라도 꼭 상담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추천 무료재무설계 - 1억만들기, 20대 재테크, 종자돈 마련, 내집마련 등 무료재무컨설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