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재무설계

재테크 실행전 꼭 알아야 할 돈의 시간가치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종이돈은 그 가치가 계속해서 변합니다. 실시간으로 환율이 변화하고 물가는 상승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네덜란드인이 맨하탄을 인디언에게 1625년에 24달러에 사들였다고 합니다. 단순히 생각할때는 맨하탄을 24달러에 판 인디언을 비웃을 수 있지만 24달러를 현재까지 물가상승률로 복리저축을 했다면 현재가치는 111조 달러가 넘는다고 합니다.


작년 생산자 물가 상승률이 6% 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2010년 100만원은 2011년 94만3000원의 가치로 줄어듭니다. 물가가 올해도 작년처럼 상승한다면 2012년에는 89만원의 가치로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2010년 1억을 장농속에 넣어두었다 2012년에 꺼낸다면 2010년 8900만원을 갖고 있었던것과 같게됩니다.


자녀교육비, 결혼자금, 은퇴준비를 위해 자금을 준비하신다면 그때 1억은 지금 1억이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명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처음 자금준비를 계획하는 시점부터 미래의 가치를 예상해서 자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얼마를 준비해야 할지 어떻게 계산할까?


미래에 필요한 금액을 현재시점에서 정확히 알수 는 없지만 물가 상승률을 이용하면 예측이 가능합니다.
물가상승률은 자금목적에 맞게 적용 합니다. 자금 목적이 교육비라면 교육비상승률, 은퇴준비라면 물가상승률, 결혼자금이라면 결혼비용 상승률을 적용합니다. 지난 20년간 물가상승률은 4.4%입니다.

미래필요금액(FV) = 현재필요금액(PV) x 물가상승률(r)^n x 100
현재필요금액에 물가상승률의 년수만큼 곱하고 100을 곱해주면 미래 필요자금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필요금액을 구하기 어려우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 외 다른 재무관련계산 도와드립니다^^




물가상승위험을 헤지하는 좋은 방법은?

① 투자수익률을 물가상승률 보다 높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투자수익률을 마음대로 높일 수 없고 수익률이 높아진다면 그만큼 위험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② 증액으로 투자를 합니다.
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지만 저축,투자금액은 한번 정하면 5년이고 10년이고 같은 금액을 납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금액을 납입한다해도 점점늘어나는 소득에비해 저축이 차지 하는 비중이 줄어 들 수 밖에없습니다. 증액투자는 물가상승률이나 연봉상승률만큼 투자금액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 증액저축상품은 나오지 않았지만 약간의 관심만 가진다면 자유납입식펀드, 유니버셜 보험을 통해 증액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③ 체증형 연금보험

노후대비를 위한 연금입니다. 일반 연금보험은 매년 같은 금액의 연금이 나오지만 체증형은 1,3,5,년 단위로 연금 수령액이 증액됩니다. 노후에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위험을 헤지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④ 공적연금

공무원이 최고의 직장이 되어가는 이유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적연금은 물가상승률만큼 매년 증가된 연금을 지급합니다. 공무원연금, 국민연금 등 국가에서 시행하는 모든 연금이 포함됩니다. 공적은 물가상승위험을 헤지하는 최고의 상품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자라면 가입기간과 납입금을 최대한 늘리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