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올크레딧(KCB) 신용조회 사용기 - 신용등급조회, 종합신용관리, 무료신용조회, 시뮬레이터




올크레딧(KCB)는?

올크레딧(KCB)는 은행, 신용카드사, 할부금융사, 보험사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형 금융회사들이 주주로 참여하여 만든 신용평가기관입니다. 금융사들이 KCB를 통해 신용리스크 관리능력을 높이기 위해서 만들어진 곳으로 전문 신용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용등급을 조회하고 어떻게해야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을지 시뮬레이션도 해볼 수 있습니다. 







종합신용관리 서비스란?

신용등급과 평점을 조회하고 카드이용현황, 대출이용현황, 연체내역, 신용정보변동시 알림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별히 신용을 관리해준다기보다는 본인이 신용에 영향을 주는 정보들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로 신용에 미치는 긍적적 요인과 부정적요인을 분석해 보여줍니다. 









현재 체험판으로 운영되고 있는 신용등급 시뮬레이터라는 기능은 신용관리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대출잔액, 카드사용금액, 연체금액등을 조절하였을때 신용등급이 얼마나 상승될 수 있을지 예측해보는 시스템으로 신용관리를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이 뭔가 알기 쉽게 보여줍니다.




대출을 상환했을 경우 신용등급이 얼마나 상승하는지 표시되고 대출이자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1억 대출시 846만원을 아낄 수 있다니... 신용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올크레딧의 3가지 유용한 무료서비스

올크레딧 회원가입만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3가지 무료서비스가 있습니다. 신용위험조회, 금융위험도 진단, 대출이자율 예측서비스 입니다. 

 






신용위험조회는 신용등급과 같은 의미이지만 등급대신 위험도로 표현해 신용등급이 몇등급인지는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래표를 보면 위험률로 신용등급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위험도 0.1%가 나오면 1등급, 10%가 나오면 7등급이 됩니다.







금융위험도진단은 개인정보가 얼마만큼 유출되 있는지를 통해 명의도용 위험이 있는지 누군가 내 정보를 도용하지는 않았는지 조회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출이자율을 알아 볼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신용점수를 모르는 상태라면 평균이자율만 볼수 있고, 신용점수를 알면 금융기관별 이자율을 꽤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해보니

장기간 신용등급을 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이용한다면 이자비용을 아끼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싸지 않은 가격이지만 한달치 이자만 아낀다고 생각해도 충분히 이익이니까요. 한가지 아쉬움점은 여러가지 서비스가 있는 같이 보였지만 클릭해보면 대부분 결제창으로 연결됬다는 점입니다. 만약 올크레딧 신용관리서비스를 받으실 생각이시라면 22,800원짜리 종합신용관리보다는 25,800원의 종합신용관리 플러스가 스트레스를 덜 받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올크레딧 - 바로가기





덧붙이는 말

신용관리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신용관리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차입비용을 낮추기 위해서 입니다. 내집마련, 전세금, 생활비 등 여러가지 이유로 대출을 받는 경우 이자비용을 낮추는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대출금 자체를 줄이는 것입니다. 돈이 필요한 상황들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면 신용등급을 올리는 것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혼, 내집마련, 자녀교육 등 살면서 겪어야할 상황을 사전에 준비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재무설계를 통해 미리 준비하고 설계할 수 있으며 재정적인 문제와 관련된 모든 문제를 전문가와 상담하여 나감으로써 재무상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는 유료재무설계, 무료재무설계가 있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유료재무설계는 객관적이며 서비스의 질이 보장되지만 15~2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무료재무설계는 유료재무설계에 비해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지만 기본적인 계산과 설계를 받는 것만으로도 어떤 방식으로 소비하고 투자해야 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한국재무설계연구소 - 재무설계 전과정과 포트폴리오 무료제공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