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ELS 원금보장형, 원금비보장형 상품 알아보기- ELS 수익률, ELS 투자방법




ELS란


ELS는 '중위험' '중수익' 투자 상품이다. 시중 은행의 적금보다 수익률이 높고 주식, 펀드에 투자하는 것보다 안전하다. 


특히 원금보장형 ELS는 1~3년의 중단기 투자상품으로 원금은 보전하면서 은행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어 결혼자금, 교육자금 등을 마련하는데 특히 유용하다. 


주가와 연동된 수익구조를 다양하게 만들수 있어 자신의 입맛에 맞게 여러가지 요소들을 적절히 조절한다면 괜찮은 투자를 할 수 있다. 원금보장형 ELS는 자신의 입맛이나 취향에 맞는 칵테일을 고르는 것처럼, 자신이 원하는 수익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맞춤형 투자가 가능한 투자상품이다.


els 및 증권사 관련상품 상담 바로가기







ELS란 증권사와 투자자간의 약속이다. 


증권사 : 100만원을 투자해. 

             1년 동안 삼성전자 주가가 50%이하로 떨어지지만 않으면 120만원으로 돌려줄께 

             하지만 1년 동안 한번이라도 주가가 50%이하로 떨어진다면 50만원만 돌려줄꺼야.


가장 간단한 ELS의 구조다. 삼성전자라는 기초자산이 일정수준이하로 떨어지지만 않는다면 투자자는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기초자산은 주가지수, 해외 주가지수, 특정종목 지수등 다양하다. 또한 기초자산은 2개 이상이 될 수 있다.



정형화된 상품이 아니기에 얼마든지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따라서 매일 출시되는 새로운 구조의 상품에 현혹되기 쉽기 때문에 올바른 이해가  중요하다.





ELS 원금보장형


원금 보장형 ELS는 문자그대로 원금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수익률이 원금 비보장형 상품에 비해 낮지만 안정적이다. 투자에 실패한다고 해도 투자자의 손해는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했을 때 받을 이자다. 기초자산을 분석하기 힘든 사람이나 ELS를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원금 보장형으로 시작하는게 좋다. 


 또한, 요즘 판매되는 원금보장형 ELS는  원금 + 2~3%의 최저 이율을 보장해 주는 상품도 있어 최소한의 수익을 보장한다.






ELS 원금 비보장형


원금 비보장형은 기초자산이 45~50%정도로 하락했을때 원금 손실을 볼 수 있는 구조다. 기대 수익률이 높지만 위험도 높고 기초자산중 하나라도 녹인이 발생하면 손실을 입기 때문에 기초자산의 선택이 중요하다. 작년한에 원금 손실을 입은 원금 비보장 ELS는 400개 이상으로 아래 기사처럼 우량주라해도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충분하다.


A씨는 최근 증권사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고 깜짝 놀랐다. 증권사 직원은 "보유하고 있던 주가연계증권(ELS)에 녹인(knock-inㆍ원금 손실 구간 진입)이 발생해 원금 손실 가능성이 생겼다"고 전했다. A씨가 투자한 ELS는 `대우증권5005호`다. KB금융지주와 현대자동차 두 우량주가 기초라 녹인 가능성이 거의 없고 수익률은 연 20% 보장된다는 증권사 직원 권유로 2011년 가입했다. 만기는 내년 2월이다. 그러나 10일 KB금융지주가 장중 돌연 하한가를 맞으면서 이자는커녕 원금이 날아가게 됐다. A씨는 "60% 수익률을 기대했던 ELS가 하루아침에 30% 손실이 나는 게 말이 되느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 매일경제-






원금보장형 ELS 수익률


원금보장형 ELS 수익률은 점차 하락하는 추세다. 2010년 까지만 해도 5~9%를 기록했지만 ELS의 인기로 굳이 높은 이율을 지급할 필요가 없어졌고 주식시장 또한 횡보하면서 지난해 10월까지 평균수익률이 3.83%로 하락했다. 


원금비보장 ELS 수익률


연 8 % ~ 20%까지 다양하다. 기초자산의 변동과 향후 예측되는 시장 변동성에 따라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비교적 안정적인 상품은 해외 주식형 상품으로 어느정도 안정성이 보장된데다 초과수익도 실현 가능해 최근 가장 많이 발행 되고 있다. 


개별주식으로 구성된 ELS의 경우 연 20%를 넘는 경우도 있으나 높은 수익률 만큼 손실 가능성도 높다. 








최적의 투자상품 고르는 법


 최적의 투자 상품은 투자목적, 기간, 개인적 상황을 고려했을 때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투자 상품이다. 투자 목적에 따라 적절한 투자상품이 다르고 은행,보험, 증권사를 모두 활용했을 때 최적의 투자를 할 수 있다. 


 은행, 증권, 보험사 상품을 모두 활용한 최적화된 투자를 하고 싶다면 재무 설계 상담을 추천한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유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지만 아직 도입기인 우리나라는 무료로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다. 


재무설계상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