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금융정보

서울역 폭발사건의 원인..주가가 떨어지면 돈을 버는 풋옵션은?





며칠전 서울역과 고속터미널 역에 부탄가스로 만든 사제폭탄을 설치했던 범인이 오늘 검거되었습니다. 사건의 경위를 들어보니 3억을 빌려서 주식에 투자했다가 돈을 날린후 빚독촉에 시달리던 사람이 빚을 갚기위해 5000만원을 다시빌려 풋옵션에 투자한뒤 폭탄을 연쇄적으로 터뜨려 주가를 떨어뜨리기 위함이였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가가 떨어지는데 돈을 번다?' 라는데 의문이 생기시는 분들이 대다수일 것이라 생각해 오늘은 주식이 떨어져야 돈을버는 풋옵션에 대해 간단하고 쉽게 정리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파생되어 나온것으로 파생상품시장이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원래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헷지하기 위해 생긴 시장으로 현물을 보유하면서 선물이나 옵션을 같이 보유해 손실의 위험을 없애는 상품입니다. 파생상품에는 선물과 옵셥이 있으며 옵션은 콜옵션과 풋옵션으로 나뉩니다.









풋옵션은 주식을 정해진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위의 그래프가 풋옵션의 손익 그래프입니다. 쉽게 풀어서 이야기해 보자면...



ex) 주가가 1000원인 주식을 매입하고 1000원에 주식을 팔 수 있는 풋옵션을 100원에 매입했다고 생각해봅시다.

주가 1000원  +  풋옵션 100원 = 투자금액 1100원


★ 주가가 1500원으로 상승했다면 ??
주식가격이 상승하게 된다면 1000원에 주식을 팔수 있는 권리인 풋옵션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기에 풋옵션을 포기하게 됩니다. 풋옵션을 포기 하면서 풋옵션을 매입할때 사용한 100원을 포기해야하지만 주식가격은 1500원으로 올랐기 때문에

주식가격 1500원 - 투자한금액 1100원 = 400원의 이익을 보게됩니다.
주가가 계속해서 올라간다면 이익은 무한정으로 낼 수 있습니다.



★ 주가가 500원으로 하락했다면??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1000원에 주식을 팔 수 있는 권리인 풋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가는 500원이 되었어도 풋옵션을 가지고 있으면 주식을 1000원에 팔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풋옵션 행사가격 1000원 - 투자금액 1100원 = -100원 으로 주식이 아무리 떨어져도 손실은 100원에 한정됩니다.




★주가가 떨어지면 돈을 벌 수 있는 이유는?
폭탄을 설치한 용의자는 테러를 하기전 주가 하락을 예측해 풋옵션을 대량으로 구매하였다고 합니다. 주가가 하락하면 풋옵션의 프리미엄은 상승하게 됩니다. 주가가 500원일때 행사가가 1000원인 풋옵션을 매입하려면 풋옵션의 가격은 500원이 되는 원리입니다.  

행사가 1000원 - 주가 500원 = 풋옵션가격 500원

앞으로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풋옵션의 프리미엄은 더높아지게 되므로 풋옵션을 보유한 폭탄테러용의자의 이익은 풋옵션가격의 몇배 이상이 될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즉, 풋옵션을 갖고 있으면 이익은 무한정으로 볼수 있고 손실은 풋옵션 가격에 한정되게 됩니다. 파생상품 시장과 주식시장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주식시장에서는 주가가상승하면 모두가 이익을 얻지만 파생상품시장에서는 누군가 이익을 보는사람이 있다면 그이익만큼 손실을 입는사람이 있다는 제로섬 게임이라는 점입니다. 도박과 큰차이가 없다고 볼수 도있으며 구조자체가 저같은 일반인들은 이해하기 어렵게되있어 일반 투자자들은 크게한방 노리고 투자를 하지만 이익을 보기는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