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자격증정보

쏘머니 [42회] AFPK시험 합격수기



42회 AFPK 시험 후기를 쓴지 벌써 3주가 지났네요..
혹시 떨어지면 어쩌나 걱정스러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는데
합격발표가 나오니 속이 아주 후련합니다ㅎㅎ


제 점수는요ㅋㅋㅋ



전체적으로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점수가 잘나왔네요ㅋㅋ
은퇴설계는 만점, 상속, 세금, 파이낸셜프래닝 개론에서 좋은 점수 가나왔습니다.



모듈1을 대체적으로 잘봤는데 원인을 생각해보니
문제집을 풀때 1권을 많이 풀어서 그런것 같습니다ㅎㅎㅎ
암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법규쪽 점수는 별로네요...
모듈2는 공부양이 모듈1보다 부족했지만 전공이 회계라서 그런지 세금쪽은 점수가 잘 나왔습니다.



시험당일날 후기를 작성했을 때 제 스스로 예상했던 점수는 60점정도였는데 예상점수가 낮았던 이유는 총 32장의 엄청난 양의 압박도 있었지만 모듈 2가 어려웠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과목별로 특징을 다시한번 떠올려보면

재무설계 개론 - AFPK에서 공부하는 전체적인 내용이 요약되어있는 과목입니다. 강의를 한번듣고 책을 한두번정도 읽어보신다면 무리없이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윤리관련 기본규정 - 전문성, 적합성 등등 비슷비슷한 내용 때문에 문제를 풀면서 제일 짜증났던 과목입니다. 법규라는게 외워야하는 것도 많기 때문에 제 적성과는 완전 상극였던지라 시험전날 중요한 부분만 추려내서 외웠더니 간신히 70점정도가 나왔네요.


은퇴설계와 종업원 복리후생 - 은퇴설계는 edufp 김장현교수님의 강의가 좋았던 덕에 쉽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잘듣고 정독을 한뒤 강의에서 중요하다고 강조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봐주면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상속 및 사업승계설계 - 재무설계 개론과 함께 가장 만만한 과목입니다ㅎㅎ 범위도 적고 처음부터 끝까지 누가죽고 누가돈을 받고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한번 이해하고 나면 더이상 공부할께 없는 과목입니다. 상속 체계를 이해하고 사업승계부분에서 암기해야할것 몇가지만 확실히 알아두면 됩니다.


부동산 설계 - 제일 싫었던 과목이네요ㅡㅡ 책의 처음도입부분붙어 마음에 안들었는데 딱딱한 강의진행에 다시한번 짜증나고 법규를 외울때는 좌절을 맛봤습니다. 저만 어려웠던게 아닌지 여덟과목중 평균점수가 가장 낮습니다. 부동산설계는 이해하는 과목이 아니기 때문에 계속보는 방법밖에 답이 없습니다.. 반복해서 공부한 덕에 점수는 꽤 괜찮게 나왔지만...휴... CFP에서 어떻게 공부할지 걱정이네요ㅠ


여기까지가 모듈 1인데 전체적으로 무난한 과목들이 많습니다. 부동산설계에서 과락만 안한다면 다른과목으로 충분히 만회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위험관리와 보험설계 - 보험자체가 워낙 어렵고 범위도 많기때문에 공부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처음 나오는 위험의 개념부터 확실히 잡고 차근차근 이해하면서 넘어가야 합니다. 주요개념들을 알고 있으면 고득점은 어렵지만 어느정도 합격선에는 들 수 있는 과목입니다.


투자설계 - 이건... 최근에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상담사를 공부하면서 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많아 공부를 거의 안하고 넘어 갔는데 하마터면 발목을 잡힐뻔했네요ㅎㅎ 강의를 너무재밌게 들었는데 다른금융자격증을 공부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되는 과목입니다. 고득점하기 어려운과목으로 유명하지만 공부해둔다면 유용한 과목입니다.


세금설계 - 회계학전공에 세무회계 공부를 한지 얼마되지않았기에 저에게 있어서는 보너스 과목이였습니다.ㅎㅎㅎ하지만 세법도 법이기 때문에 처음접한다면 역시나 암기가 생명인 과목이죠. 그래도 문제를 낼때 함정을 팔수있는 부분이 거의 없어서 확실히 공부해놓기만 한다면 고득점이 보장됩니다.







전체적으로 봤을때 공부를 한만큼 점수가 나오는시험이 AFPK 시험인것 같습니다. 어렵다고 생각해서 많이 공부한과목은 점수가 잘나왔고 쉽다고 생각해서 미뤄뒀던 과목들은 성적이 저조합니다ㅠ


1. 강의듣기
2. 교재정독하기
3. 요약집으로 중요부분 다시보기
4. 문제풀기
5. 문제에서 틀린부분을 교재에서 집중적으로 찾아보기


5단계 정도로 공부했는데 문제집을 풀때 많이 틀린과목은 점수가 잘나오고 문제집에서 점수가 괜찮았던 과목은 점수가 별로였다는 점이 있긴 하지만;;; 효율적인 공부방법으로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제 CFP시험을 준비해야하는데 바닥을 기어다니던 자심감을
이번 AFPK시험에서 충전했으니 열심히 해야겠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