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머니의 재무설계

비상예비자금(저수지통장)이 왜 필요할까?






비상예비자금(저수지통장)이 필요한 이유는?


비상예비자금(저수지통장)이 필요한 필요한 이유는 언제든 얘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얘기치 못한 상황을 준비하는 최선의 방법은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을 준비해 두는 것이다. 


재무적으로 급박한 상황은 실업,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치료비, 집수리, 자동차 사고 등이 있다. 이런 상황이 발생 했을때 신용카드나 대출을 사용하는 것은 단기적으로 문제를 해결 하는 듯 보이지만 이자, 원금 상환은 더 큰 부담이 되어 돌아 올 수 있기에 비상예비자금은 꼭 필요하다.  




비상예비자금(저수지통장)의 적정 금액은?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3개에서 6개월 사이의 생활비를 비상예비자금으로 따로 준비해 두어야 한다고 말한다. 3 ~6개월분의 금액을 권장의 생활비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갑작스런 수입의 손실이 발생했을 때 지속되는 가장 빈번한 기간이기 때문이다. 


최선의 방법은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혹은 자녀의 유무, 부채상황, 보유한 보험의 보장내역을 고려해 금액을 책정하는 것이다. 


재무상태 진단 및 상담 바로가기






작은 금액에서 시


현재 준비해 둔 비상 예비 자금이 없다면 조금씩 비상예비자금을 준비해 나가야 한다. 비상예비자금 준비의 시작은 시간을 조금 들여서라도 한달 생활비가 얼마인지 파악하고 실현가능한 목표를 정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주거래 은행에 별도의 통장을 개설해 매월, 매주 단위로 조금씩 저축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자연스럽게 저수지 통장이 생겨나는 것이다. 


 



비상예비자금은 어디에 보관해야할까? 


비상예비자금 모으기의 시작은 은행의 보통예금 통장으로 하는 것이 편리하고 추가비용도 없어 좋다. 이후 통장에 돈이 조금씩 쌓여간다면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통장으로 비상예비자금을 옮겨야 한다. CMA도 좋고, MMF도 좋다. 


중요한 포인트는 위급한 상황이 닥쳤을때 아무런 손실없이 출금이 가능한 상품이어야 하며, 또한 주식처럼 단기적으로 변동이 투자처는 장이 하락했을 때 돈이 필요한 상황이 온다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최선의 비상예비자금을 관리법은 재무설계사를 통하는 방법이다. 비상예비자금 이외의 목적자금 마련, 투자상담, 노후설계 등 도 함께 할 수 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유료 재무설계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선 현재까지 무료재무설계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어 부담 없이 상담 가능 하다는 장점이 있다. 


무료재무설계 상담 바로가기